1 |
|
프로그램 개요 |
글쓰기 수업을 통해 글의 기초와 작성하는 방법 등을 배우고, 글쓰기 실습 활동을 통해 창의적 표현 및 설득력 향상을 돕는 프로그램 |
2 |
|
목적 및 필요성 |
○ 체계적인 글쓰기 교육을 통해 주제에 대한 이해력과 설득력 있는 표현 능력을 높이고, 전공 지식과 연계한 사고력 강화
○ 다양한 창의적 글쓰기 활동을 통해 인문학적 상상력과 문화 예술적 감수성을 함양하고, 학생 개별의 문학적 소양 제고
○ 인문학 중심의 융복합 교육을 통해 단순 지식 전달을 넘어, 비판적 사고 역량을 갖춘 문제 해결 중심의 학습 태도 형성
3 |
|
운영 일정 |
○ 공고 및 운영 일정
구분 |
일정 |
내용 |
모집 기간 |
‘25. 9. 1.(월)~9. 15.(월) |
성장마루 홈페이지 공고 및 신청 여수캠퍼스 재학생 20명 이하 모집 |
참여자 발표 |
‘25. 9. 17.(수) |
성장마루 홈페이지 공고 참여자에게 개별 메시지 발송 |
운영 기간 |
‘25. 9. 22.(월)~11. 21.(금) |
매주 월요일 18시-20시 진행(주 1회 2시간) 장소: 인문사회과학관 102호 총 7회 운영 추석 기간(‘25. 10. 6.~10. 10.) 휴강 중간고사 기간(‘25. 10. 20.~10. 24.) 휴강 |
보강 기간 |
‘25. 11. 24.(월)~11. 28.(금) |
필요시 진행 |
※ 편집부는 일정 조율 후 추후 안내
4 |
|
프로그램 내용 |
○ 활동 일자 및 수업 주제
차시 |
활동 일자 |
수업 주제 |
비고 |
1 |
‘25. 9. 22.(월) |
■ 글쓰기의 원리 이해 |
참여자 자기소개 및 반장 선거 |
2 |
‘25. 9. 29.(월) |
■ 글(시)의 주인공 나 ■ 글쓰기와 경험 |
|
3 |
‘25. 10. 13.(월) |
■ 글쓰기의 기술 • 책 읽기: 적절한 문장이나 시의 사용 경험 • 그냥 쓰기: 일기 쓰듯 쓰는 과정 |
|
4 |
‘25. 10. 27.(월) |
■ 서로의 글을 읽어 주는 친구 만들기 ■ 정보, 문장, 첨삭의 공유 |
편집 위원회 선출 • 편집장 1명 • 편집위원 3명(예정) |
5 |
‘25. 11. 3.(월) |
■ 작가가 작가를 만든다. • 내 인생의 본보기 만들기 |
내 인생의 롤모델 소개 자료 준비 : 읽었던 책 및 작품 |
6 |
‘25. 11. 10.(월) |
■ 습관과 패러다임의 재점검 |
작품집을 위한 편집 소감문 마감 |
7 |
‘25. 11. 17.(월) |
■ 합평회 및 종강식 ■ 우수 작가 시상식(3명 선정) |
작품집 출간 |
보강 |
‘25. 11. 24.(월) ~‘25. 11. 28.(금) |
|
필요시 진행 |
※필요할 경우 세부 내용은 강사의 재량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음
○ 초고본 및 첨삭 요청 시 다음 카페 [샘뿔연구소] ‘전남대 글로벌교육원’ 방에 업로드
5 |
|
참여 혜택 |
○ 참여자 혜택
■ 자기계발활동기록부 취/창업 영역 점수 부여(6회 이상 참석 시)
■ 글로벌교육원 봉비포인트 20점 부여(6회 이상 참석 시)
○ 우수자 혜택
■ 우수 작가 선정시 자기계발활동기록부 수상 영역 점수 추가 부여
■ 상장 및 상품 수여
6 |
|
기대 효과 |
○ 인문학적 상상력과 창의적 표현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다양한 문화∙예술적 관점에서 사고하고 표현할 수 있는 역량 향상
○ 글쓰기 실습 활동을 통해 건전한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고, 구성원 간 소통을 중심으로 한 공동체 문화 정착
○ 학생 개개인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능동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 태도 형성